목록보기| 전체(884)
 
 
 
 
중학 국어 비문학 독해 연습2  | 기본 2019.02.15 12:39:30

트위터  주소복사


[ 도서 ]
이룸E&B(이룸이앤비) | 2017/10/02
평점
상세내용보기 | 리뷰보기(19) | 관련 테마보기(0)

* 적립 : 이 글을 통해 도서를 구매하시면 글을 작성한 분에게 도서 구매액의 3%를 I-포인트로 적립해드립니다.

등록된 글자수 : 1815 글자
 

 

 

 



요즘 행복합니다. 이웃 블로그 도서 일지 보면서 중학생 아이 독해 교재인 이 교재 알게되었고, '주제 찾는 것이 어렵다'고 하길래, 당연하지! 그간 책 읽기도 너무 무관심했고, 그 결과 아니겠니? 했거든요. 뭐 자신감을 죽이려는건 아니고 그러니 이제부터라도 성실이라는 물을 주자 한것이지요.

그게 바로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이 책입니다.

[중학국어 비문학 독해연습] 2권입니다.

작년에 시작했으니 이미 1권은 학습을 마무리했다는 얘기고 2권 진도 나가고 있습니다.




숨마주니어는 고교 상위권 선호도 1위 브랜드 숨마쿰라우데가 만든 중학생들을 위한 혁신적인 중등 브랜드로 중학 국어 비문학 독해 연습 1~3권까지 구성으로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예술 각 제재별 10지문, 권별 50지문으로 구성되어있더라구요.

주요 학습 내용을 보면 사실적 이해+어휘력까지~~!!

한권에 담아주었네요.






 이렇게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예술 다섯가지 제재가 수록되어있지요.




이 책은 1일 2지문을 학습하도록 구성되어있는데 학습 계획표가 2가지가 있어요.
인문부터 시작하여 학습하여 마지막 예술까지 순서대로 하는것이있고,
다섯가지 제재를 하루치씩 학습하는 방법이있는데, 엄마는 오늘 교재 소개도 할겸 두번째 학습 계획표를 따랐으면 했는데 교재를 점검한 싯점은 이미 인문이 마무리 되어가덧 싯점.

그리하여 두번째것으로 하자했더니만 아이는 첫번째 것으로  진도를 나가는거있죠 --;

 

 

 

 

 



각 제재에 대한 공부법이 소개되어있어요. 비문학 공부법이라고 간단히 말해도 무관할듯 한데요. 학교 공부와도 직결이네요. 과목마다 공부하는 방법도 다른데 중학교에 올라가서 중간, 기말고사 공부하면서 시험 제도에 익숙해지느라 시간이 걸린걸 생각하면 초등과정부터 독해 공부를 꾸준히 해오고, 이어 중학 과정까지 해간다면 시험 공부에도 공부법에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안내이니 눈여겨보고 그대로 따라하면 좋을듯 합니다.






주제 뽑기도 어렵다고했고, 어째 주제 문구가 답지가 같길래 확인 차원에서 사회 10을 공부해 보라 하였습니다(답지는 안주고요).

사회 10 푸드뱅크와 푸드마켓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사회 과목은 초등과정부터 매우 어려워 하는 과목이지요. 정치, 경제, 사회 제도, 법률, 언론, 문화 등 우리 사회와 밀접하게 관련된 일이지만 익숙해지지 않은 내용이다 보니 그런 어려움을 호소하니 익숙해지기까지는 그래프 및 표 읽는 방법을 익힐것을 권하고 글의 내용을 그래프 또는 표에 메모하면서 읽는 공부법을 권장합니다.


 
 


푸드뱅크라는것이있네요. 식품의 생산.유통.판매.소비 과정에서 남는 식품을 기부 받아 홀로 사는 노인, 장애인, 굶는 어린이, 노숙자 등 어려운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사회 복지 제도입니다. 이 제도에 장단점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이야기가 한 바닥 지문에 담겨져있어요.






위 지문에서는 푸드뱅크와 푸드마켓의 개념을 알수 있었고, 장단점, 설립목적, 활성화 방안를 다뤄주었으니 정답은 2번 현황은 적절하지 않지요.





유통 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식품을 기부하는 것은 지양해야겠습니다.

지문 관련 문제도 점검하면서 아이는 어느덧 생각이란 것이 자라겠지요. 기계적인 문제 풀이가 아니라면요.




그리고 한 지문에서 하나의 주제를 찾아 쓰는 이 연습;
아이가 잘하고 있는가했더니 어느덧 많이 실력이 늘어 어렵지만 잘해내고있었더라구요.
학창 시절 엄마가 어려워했던 부분이라 괜한 걱정을 했더라구요.

이런 핵심을 파악하는 연습은 부지런히 갈고 닦아 익숙해져야겠지요.







노블레스 오블리주라는 말을 많이 들었는데요. 프랑스 말인 노블레스는 고귀한 신분을 뜻하는 명사이고, 오블리주는 강제하다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이 둘을 합하면 고귀한 신분은 강제한다라는 의미가 되네요.





지문을 읽고 2번 문제를 풀어가면서 아! 이 '노블레스 오블리주'라는 말이 단순히 귀족 신분을 높이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권리보다 의무가 더 많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아주 책임있는 차원에서 시작했구나 알게 됩니다.

===

독해의 기초 Tip 또한 참고해주고!!!




각 제재속 다섯개의 꼭지가 끝난 싯점에 '독해력 쑥쑥, 어휘 테스트' 코너를 통해 각 어휘의 의미를 다시 한번 정의해주고, 그 어휘가 어떤 문장에 쓰이는지 활용함으로 어휘까지 실력 잡아주네요.

 



이 사진은 정답지입니다. 매우 꼼꼼하게 지도안이 되어있어 공부가 끝난 후에 살펴보면 내용 정리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겠더라구요.

3학년 올라갈 즈음까지 방학 시간을 활용하면 2권을 마무리 짓고, 3권으로 올라갈 수 있을 듯 합니다. 서서히 고등학교 교재 살펴보고 있네요. 비문학과 어휘는 선행이 큰 도움이 될테니요.


 
비문학 독해 능력의 필요성은;
1. 모든 공부의 기본이되며
2. 폭 넓은 글 읽기 능력을 통해 교양을 풍부하게 할 수 있고
3. 빠른 독해력 향상으로 수능 비문학까지 준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from. 오렌지 자몽이네 











댓글(0) | 엮인글쓰기(0) | 스크랩 신고 | 인쇄
 
 
 
 같은책 다른리뷰 | 이 책에 대한 다른 리뷰도 읽어보세요.
숨마 주니어 중학 국어 비문학 독해 연습 2 비스밀라이
숨마주니어 중학 국어 비문학 독해연습 2 시후애
중학국어 비문학 독해 연습 2 - 독해도 꾸준한 연습이 필요해요 공쥬셋맘
중학국어 비문학독해연습2 독서양
숨마주니어 글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중학국어 비문학 독해연습 2 picachua
 
 
다음글 : 백점맞는 국사과6-1  2019.02.17 18:18:39
이전글 : 초등 국어 독해왕 5단계   2019.02.13 17:00:15